현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인 청년도약계좌!
청년들의 중장기적 자산형성을 목적으로 지원 및 추진되어 왔는데요. 2023년도 청년도약계좌 예산으로 3,678억이 편성되었고, 2023년 6월 출시예정인 청년들의 목돈마련 상품에 대하여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상품팩트설명
매월 70만 원 한도 내에서의 자유로운 납입 가능!
만기는 5년으로 ex) 매월 70만 원씩 [연 840만 원] 5년간 일정하게 납입했을 경우 만기 시 약 5,000만 원의 목돈마련이 가능합니다. 단, 매월 납입액을 조절할 경우는 목돈마련액이 5,000만 원이 될 수 없다는 사실에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상품조건
○ 만 19~34세 청년이 개인소득 기준, 가구소득 기준을 동시 충족하는 경우
* 병역을 이행한 경우는 이행기간의 최대 6년은 연령 계산에서 제외시켜 준다.
총 급여 기준 6,000만 원 이하는 정부기여금 지급, 비과세 적용되고6,000~7,500만 원은 정부기여금 지급이 없고, 비과세만 적용됩니다.
가중 중요한 조건 중 하나로 중위소득 180% 이하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23년 4인 기준으로 본다면 540만 964원인데 이 중위소득의 180%인 972만 1735원 이하여야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가구원수 별로 위의 표그림을 참고하여 보시면 쉽게 도움이 되실 겁니다.
※세전을 기준으로 중위소득을 측정하므로 실수령액과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 까먹지 않기!!!
조건 제외 대상
1.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가입이 제한됩니다.
2. 금융소득 (이자소득 + 배당소득 )이2,0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제외 대상입니다.
3. 연 소득이 7,5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제외 대상입니다.
개인소득별 정부 기여금
개인의 소득 수준과 본인이 납입한 금액에 따른 소득구간별 차등을 두었고, 기여금 매칭비율은 개인소득이 낮을수록 더 많은 지원이 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총 급여 4,800만 원 이하인 경우 납입한도인 월 70만 원 보다 적은 금액인 월 40~60만 원을 납입해도 정부기여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기여금 지급한도가 별도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살짝 의아한 부분이 있는데
*총급여가 2400만 원 이하인 청년이 월 70만 원을 넣어도 월 40만 원만 인정되어 2만 4천 원이 기여금으로 지원됩니다. 기여금 매칭비율을 가장 높지만 실직적으로 기여금 한도를 놓고 보면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저소득층의 배려 유, 무만을 놓고 본다면 이런 부분들이 의아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해당자격이 된다면 신청하시는 것이 득이라는 사실은 변함없는 것 같습니다.
상품구조
총 5년 중 가입 후 3년은 고정금리로 이후 2년은 변동금리로 적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최종 만기 수령액 = 본인 납입금 + 정부 기여금, 경과이자 합산금액 ]으로 지급되며 이자소득에 비과세 혜택이 적용됩니다. 5년 동안 살면서 사람일이라는 게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중도해지 시 그동안 납입했던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특이 케이스의 경우에는 정부기여금까지 수령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특별중도해지 사유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특별중도해지 사유(가입자 기준)
사망 및 해외이주, 퇴직, 사업장 폐업, 장기치료를 요하는 질병, 천재지변, 생애최초 주택구입
여러 가지 사유 중에도 생애최초 주택구입할 경우가 특별중도해지에 포함되어 있는 것은 정말 좋은 소식인 것 같습니다.
가입신청방법 및 유지심사 방안
23년 6월부터 가입신청을 받고 이후에도 취급기관 앱을 통해 매월 비대면 가입신청을 받아 개인소득 및 가구소득을 병행해 심사를 한다고 하며, 가입일로부터 1년 주기로 유지심사를 시행합니다.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중복가입 여부에 대하여 위 사진을 보시고 확실하게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 가구원 확정 관련 일부 예외사례( 관계 단절 등 ) 등은 대면신청 가능
★ 가구원은 가입 당시 기준으로 확정
★ 개인, 가구소득은 직전 과세기간 22년의 소득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전전 연도인 21년 과세기간 소득 기준으로 가입 여부 판단 ※직전 과세기간 소득 23년 7~8월경 확정
★가구원 변동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 방지를 위해 가구소득 변동은 미반영
청년도약계좌 VS 청년희망적금
기존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를 알아보기 쉽게 비교해 보았습니다.
태어날부터 돈벼락을 맞고 태어난 것이 아니라면 어느 누구나 살아가는 데 있어 목돈이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오늘 하루도 열심히 보내신 여러분들께 박수를 보내며 내일도 파이팅 넘치는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생활 >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집 마련의 기회 ' 특례보금자리론 ' (5) | 2023.03.23 |
---|---|
자영업자, 소상공인을 위한 개편된 ' 저금리 대환대출 ' (0) | 2023.03.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