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

넷플릭스 추천영화 ' 기생충 ' 같은 공간에 공존하는 부와 가난

by 보거스s 2023. 3. 5.
반응형

목차

주요 등장인물 소개

 

' 기생충 ' 줄거리

 

영화평가

 

 

상류층과 하류층 가족들의 만남에서 벌어지는 대한민국 블랙코미디 가족 드라마 / 원본이 15세이상 관람등급이고 편집본이 19세이상 관람등급인 아이러니한 영화등급 / 상영시간 132분 <사진출처:네이버 나무위키>

 

주요등장인물 소개

 

김기택 역에 배우 송강호

김 씨 가문의 가부장으로 실업자다. 기택은 가족들의 생계와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무엇이든 가리지 않고 할 의지가 강하다.

김충숙 역에 배우 장혜진

김 씨 가문의 가주역할로 전직 망치 던지기 선수이자 기택의 아내이다. 기택과 동일하게 가족 부양을 위해서라면 모든지 하려고 하는 여자다.

김기우 역에 배우 최우식

김씨 가문이 아들로 영리한 두뇌를 가졌고 야심차다. 박 씨 가족의 영어 교사로 취직하기 위해 대학 학위를 위조한다.

김기중 역에 배우 박소담

김씨 가문의 딸로 박 씨 가족의 아들인 다송의 미술 치료사로 취직하기 위해 학위 위조를 하며 능숙한 그래픽 디자이너이다. 재치 있고 센스가 있어 종종 가족계획에 중요인물이다.

박동익 역에 이선균

박씨 가문의 가부장이다. 김 씨 가족들에게 처음에는 호의적으로 보는 것처럼 보이나 고용인으로 보는 상류층의 한 사람이다.

박연교 역에 배우 조여정

동익의 아내이다. 순진한 성향으로 잘 속는다. 김 씨 가족들에게 쉽게 이용당하고 외모와 지위에 집착하는 편이다.

박다혜 역에 배우 정지소

박씨 가문의 딸로 성품이 착하고 엄마인 연교처럼 순진하다. 기우에게 과외를 받았지만 나중에는 기정과 연애하게 된다. 

박다송 역에 정현준

동익의 아들로 수줍음이 많고 내성적인 성격이다. 과거의 사건으로 트라우마를 겪고 아메리카 원주민에 매료된 어린 소년이다.

 

' 기생충 '에 나오는 캐릭터들은 모두가 중심인물들로 각각의 사회계층, 권력, 불평등을 주제로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기생충 ' 줄거리

 

서울의 비좁은 반지하 아파트에 살고 있는 김 씨 가족을 중심으로 영화가 시작된다. 김 씨 가족 전부가 실업자이며 피자 상자를 접는 일을 하면서 생계유지를 위해 고군분투한다. 어느 날 기우의 친구 민은 기우에게 박씨네 딸 다혜의 과외 일을 맡기게 된다. 기우는 대학 학위를 위조해 과외 일을 시작하는데 보수도 나쁘지 않고 일도 어렵지 않아 잘했다고 생각한다. 과외 일을 하면서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아메리카 원주민에 매료된 박씨네 아들 다송의 존재를 알게 되고 기우는 그래픽 디자인에 능한 여동생 기정을 다송의 미술치료사로 고용할 계획을 세운다. 기정은 졸업장을 손쉽게 위조하고 평소에도 속이기 쉬운 다송의 엄마인 연교의 신뢰를 단기간에 얻는다. 기택은 자기 가족이 2명이나 박씨네 고용된 상황을 이용해 직접 집에 잠입하기로 결심하고 운전사로 고용되어 일하게 된다. 기택의 아내 충숙은 기존 가정부를 해고당하게 만들고 그 자리를 차지하며 박씨네 입성한다. 영화의 분위기가 점점 고조되기 시작하고 기택과 충숙은 박씨네 집에서 몰래 사랑을 나누기도 하고 기정을 다혜에게 호감을 갖게 된다. 어느 날 김 씨 가족은 집에서 파티를 열기로 하는데 박씨네가 있는 지하 은신처에서 살던 전직 가정부 부부가 나타나 김 씨 가족을 공격한다. 두 가족의 싸움이 시작되고 여러 등장인물들이 대거 목숨을 잃어버린다. 이후 기우가 머리부상에서 회복하고 폭력 사건에 혐의가 있어 보호 관찰을 받게 되고 자신의 상황을 개선하고 다시 사회적 사다리를 오를 기회를 엿보며 전직 가정교사가 있었던 방에 앉아 있는 장면으로 영화가 끝이 난다.

 

영화 평가

 

비평가들의 극찬을 받았고 수상이력까지 있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관객들로 하여금 토론과 논쟁도 불러들였다. 영화의 주요 주제 중 하나인 과거나 현재나 극명하게 존재하는 경제적 불평등으로 상류층과 하류층의 대조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경제적으로 최하위 계층의 사람들이 생존을 위해서라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수 밖에 없는 현실을 강조한다. 이러한 장면들은 다수의 시청자와 실제로 경제적 어려움에 놓인 사람들의 심금을 울렸다. 영화 제목에 사용된 기생이라는 단어는 영화 속 하류층의 사람들이 상류층의 부를 먹고사는 기생충임을 암시하는데 영화가 전개되면서 상류층의 사람들도 하류층의 서비스에 의존하게 되면서 양방향으로 기생이 진행됨을 알려주는데 이런 장면들을 놓고 계급 및 권력 역학의 본질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일부 비평가들은 전반적으로 성공한 영화가 서양관객들에게 어필하고 특정 스토리텔링 관습을 따르는 능력 때문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전체적으로 영화에 대한 반응은 압도적인 긍정에 가까웠으며 영화의 복잡해 보이는 주제와 각각의 서로 다른 매력을 가진 캐릭터들은 관람객의 공감을 얻었고 이후에도 영화를 놓고 각종 토론과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문화적 시금석이 되었다.

반응형

댓글